2020년 12월에 공개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드라마, 시즌 1은 총 10부작으로 러닝타임은 497분, 청소년 관람불가이다. 어느 날 사람들이 욕망과 분노로 가득 찬 무시무시한 괴물로 변해서 사람들을 공격해 오기 시작한다.
스위트홈 줄거리
고등학생인 차현수(송강)는 그린홈으로 혼자 이사를 오게 된다.
아파트 입구에서 갑자기 잔디 칼이 날아와 현수 옆의 팻말에 꽂힌다. 이사 첫날부터 죽을 뻔한 현수는 핸드폰에 자살할 날짜를 메모해 두고 언제 죽을까를 고하는, 삶의 의지가 없는 소년이다.
손목에는 자해한 흔적이 있다. 이사 후 옥상에서 자살을 하려던 현수는 옥상에서 발레 연습을 하는 은유(고민시)를 만난다. 자살하지 말라고 툭 던지는 은유의 말에 마음을 접고 돌아온다.
택배를 가지러 문 밖으로 나서는데 택배 상자가 뜯긴 채 옆집 문 앞에 놓여 있다. 기괴한 팔이 고양이 머리를 집어먹는 흉측한 모습을 보게 된다. 기겁해서 방으로 도망간 현수의 집에 들리는 벨 소리, 인터폰으로 들여다보니 옆집여자가 불안해하며 코피를 쏟는다.
현수는 공포에 휩싸이지만 어디선가 들려오는 연주 소리에 옆집여자는 위층으로 향하고 현수는 기절하고 만다. 현수가 깨어났을 때 밖은 이미 불바다가 되어 있었고 현수의 코에서도 코피가 흐른다. 다시 자살을 하려던 현수가 창문으로 다가갔을 때, 아래층에 살고 있는 아이 아빠는 먹을 것을 찾기 위해 밖으로 나가려고 창문에 매달려 있다.
아슬아슬한 아이들 아빠에게 눈알 괴물이 공격해 오고, 남자는 아파트에서 떨어져 죽게 된다. 아이들은 겁에 질려 살려달라고 울부짖고, 눈알 괴물은 아이들에게 다가간다. 현수는 남아있는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게 된다.
스위트홈 등장인물과 출연진
차현수 역(송강) - 가족들이 여행을 가던 중 교통사고로 모두 사망하고 만다. 여행에 동행하지 않았던 현수만 살아남았다. 삶의 의지가 없어 계속 자살을 시도하지만 시도만 할 뿐이다.
편상욱 역(이진욱)-전직 살인청부업자로 윤재를 찾아 그린홈에 방문한다. 윤재를 폭행하고 어떤 정보를 찾고있는 상욱은 아파트가 봉쇄되어 나갈 수 없는 신세가 된다.
서이경 역(이시영)- 전직 특수부대 출신의 소방관으로 괴물들을 처리하는데 일조한다. 원작에는 없는 새로운 인물이다. 결혼 직전에 남편을 잃었다.
이은혁 역(이도현)-부모는 모두 죽었고, 입양된 여동생과 그린홈에 살고 있다. 머리가 좋은 의대생이지만 동생의 발레레슨를 위해 휴학하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아파트가 봉쇄되고 혼란에 빠져 우왕좌왕하는 아파트 주민들을 이성적으로 통솔한다.
이은유 역(고민시)-은혁의 여동생이다. 매우 까칠하다. 발목부상으로 발레를 할 수 없게 되었다. 마음과 다르게 오빠에게 툴툴대며 매사에 쏘아붙인다.
윤지수 역(박규영)-베이스 연주자이다. 밝은 성격에 돈이 되는 일이라면 물불 가리지 않고 행사장에서 연주를 한다.
정재헌 역(김남희)-국어선생님이다. 착실한 기독교 신자로 상당한 검도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안길섭 역 (김갑수)-시한부 환자로 간병인 유리와 생활하고 있다.
박유리 역(고윤정)-길섭을 간병하고 있다. 군인 같은 말투로 과거에 군부대에서 간호사 일을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친 사람들을 돌봐준다.
한두식 역(김상호)-지금은 휠체어를 타고 있지만 과거 육군 중위 출신이다. 아이들을 위협하는 눈알 괴물을 죽이고, 현수가 아이들을 구해줄 수 있도록 무기를 제작해 준다.
스위트홈 시즌 2 개봉과 , 시즌 3
시즌 2와 시즌 3은 동시제작으로 진행되었고, 2023년 3월에 이미 촬영을 마쳤다.
시즌 2는 2023년 4분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아직 정확한 날짜는 나오지 않았지만, 올해가 가기 전에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드라마 중 한국 드라마로는 최초로 시즌 3까지 결정된 상태이며 시즌 3 공개 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다.
시즌 1에서 현수와 몇몇 사람들은 그린홈을 떠나게 되는데, 원작자는 원작과 다른 이야기로 전개되기를 희망했다고 한다. 그래서 시즌 1의 후반부터는 원작과는 다른 전개가 이어졌고, 시즌 2에서도 원작과는 전혀 다른 내용으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곳에 자리 잡은 현수와 살아남은 사람들, 그리고 새로운 존재들의 무시무시한 이야기가 예상된다.
시즌 2의 출연진으로 시즌 1에서 살아남은 배우 송강, 이진욱, 이시영, 고민시 외에 김신록, 유오성, 김무열, 진영 등이 새롭게 투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