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영화 헤어질 결심 줄거리와 수상 정보

by 영화짱 2023. 6. 9.

영화 헤어질 결심은 2022년 6월에 개봉한 영화이다. 미스터리, 로맨스물로 박찬욱 감독의 11번째 영화이다. 영화 <아가씨> 이후 6년 만에 나온 작품이다. 러닝타임은 138분이다. 불륜이라는 소재로 불편한 분들도 있겠지만, 배우들의 섬세하고 절제된 감정표현을 감상할 수 있다. 

 

헤어질 결심 줄거리 정보

 

헤어질 결심 줄거리

 

구소산 정상에서 추락하여 사망한 남자의 시신을 경찰들이 조사하고 있다.

 

담당 형사인 해준은 사망자의 아내를 만난다. 남편보다 훨씬 젊고 미인인 아내 서래는, 남편의 사망 소식을 듣고도 전혀 감정의 동요를 보이지 않으며, 마침내 죽을까 봐라고 말을 하고, 해준은 그런 서래를 의심한다.

 

추락사로 보이지만, 해준은 서래를 조사하기 시작한다. 해준은 기도수가 아내에게 폭력을 휘둘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죽은 기도수의 손톱에서 다른 사람의 디엔에이가 발견되고 해준은 서래의 디엔에이를 채취하기 위해 경찰서로 부르게 된다. 

 

서래를 조사하는 중에 다른 사건의 용의자가 나타났다는 소식을 듣고 된 해준은 서래를 돌려보내고 현장으로 출동한다. 해준은 범인과 칼부림을 하며 범인을 제압한다.

 

집으로 갔을 줄 알았던 서래는 그런 해준을 뒤따라와 지켜보고 있었고, 해준은 그런 서래를 의식한다. 해준은 서래의 일상생활을 관찰하면서 아이스크림으로 저녁을 해결하는 서래를 걱정하는 등 알 수 없는 끌림을 느끼게 된다.

 

 

서래의 알리바이가 입증되면서 사건을 종결하라는 압박이 들어온다. 수완은 사건 종결에 반발하며 , 서래가 중국에 있을 때 자신의 엄마를 살해한 살인자임을 알린다.

 

해준은 서래의 집으로 향하고, 서래는 어머니를 죽인 일과 남편인 기도수와 결혼할 수밖에 없었던 일들을 얘기한다. 여러 증거들과 정황들로 서래는 용의자에서 벗어나고 사건은 종결된다.

 

해준은 서래에게 볶음밥을 만들어 준다. 서래는 해준이 중국어 공부를 하는 것을 알고 자신에게 호감이 있음을 느낀다. 서래도 다정한 해준에게 매력을 느낀다.

 

간병하던 할머니 중 한 명이 급하게 응급실에 가게 되면서 서래는 해준에게 월요일 간병을 대신해 달라고 부탁한다. 2할머니를 간병하던 해준은 서래와 할머니의 핸드폰이 같은 기종임을 알게 되고, 기도수의 사건이 일어났던 그날에 할머니의 전화기에 기록된 내용을 보게 된다.

 

 

할머니는 서래가 오는 날이 월요일이라고 인지하고 있으며 서래는 이것을 이용했다. 일요일에 할머니를 방문하여 할머니가 월요일에 자신을 방문했음을 인지시켰고, 월요일에는 자신의 폰과 할머니 폭을 바꿔 출근한 것처럼 기록되게 한 후에 산에 올라가 범행을 저지르고 뒷문 아파트로 돌아와 퇴근하는 것처럼 CCTV에 찍히게 한 것이다.

 

서래는 높은 곳을 무서워했음에도 남편보다 먼저 산에 올라가 있다가 남편이 오자 밀어버렸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해준은 서래의 폰을 아무도 못 찾게 바다에 버리라고 말하며 서래를 떠난다. 1년이 지난 후에 해준은 아내가 있는 이포로 전근을 가게 된다. 여전히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해준은, 어느 날 아내와 장을 보다가 서래를 재회하게 된다.

 

헤어질 결심 출연진 정보

 

해준 역(박해일)-부산 서부 경찰서 강력 2 팀장이다. 강력계 형사이지만, 언제나 정장 차림의 깔끔하고 예민한 성격으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 피의자인 서래에게 관심을 보인다.

 

서래 역(탕웨이)-실족사한 기도수의 아내이다. 중국에 있을 때 간호사였으며, 한국에 들어와서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간병인 일을 하고 있다. 기도수와 결혼 후에 가정폭력에 시달렸다.

 

기도수 역(유승목)-서래의 남편인 기도수는 출입국사무소의 직원이었다가 퇴직하였다. 서래와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며, 소유욕이 강해서 자신의 물건에는 이니셜을 새기는데, 서래의 몸에도 기도수의 이니셜이 새겨져 있다. 평소 등산을 좋아하던 서도수는 등산 중에 사망한다.

 

정안 역(이정현)-해준의 아내이며 주말부부이다. 기도수의 실족사 사건이 종결되고 해준은 정안이 있는 이포로 이사한다.

 

오수완 역(고경표)-해준의 후배 형사이다. 강압적인 수사를 하는 등 해준과는 다른 수사 방식을 가지고 있다. 서래를 처음부터 범인으로 의심한다.

 

국내 평점 및 후기

 

평점은 8.97(3,635명 참여)이고, 관객 수는 189만 명이다.

 

감독은 이미 각본을 쓸 때부터 주인공의 두 남녀로 박해일과 탕웨이를 지목했다고 한다.

 

해준은 박해일과 같은 사람으로 설정하여 각본을 완성했고, 탕웨이를 캐스팅하기 위해 여자 주인공인 서래를 중국인으로 설정했다고 한다. 박찬욱은 서래를 불확실한 존재로 보이기 위해 드레스 색깔을 이용했다고 한다.

 

청색으로 보이기도 하고, 다르게 보면 녹색으로 보이기도 한 서래의 드레스는, 서래가 살인자일 수도 있고, 피해자일 수도 있는 불분명한 존재임을 나타낸다.

 

스쳐 지나가는 대사나 장면 속에 극의 중요한 단서들이나 주인공들의 감정이 녹아 있어 집중을 해야 놓치지 않고 제대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결말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며 곱씹어 보게 하는 영화이다.

 

헤어질 결심 수상내역

2022년

42회 황금촬영상 시상식 - 감독상, 최우수 남우주연상, 최우수 여주 주연상

 

58회 청룡영화상 -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음악상, 각본상

75회 칸영화제 - 감독상

 

2023년

제59회 백상예술대상 with 틱톡 - 영화 대상, 영화감독상, 영화 여자 최우수연기상

16회 아시아 필름 어워즈 - 여자 주연상, 최우수 각본상, 최우수 제작 디자인상

반응형